무인키즈카페 창업 프랜차이즈 비교 - 창업비용, 디자인, 예상수익은?
무인키즈카페 창업에 대한 고민이라면, 창업비용과 프랜차이즈 종류를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대표적인 무인키즈카페 프랜차이즈의 종류와 창업비용에 대해 알아보고 각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무인키즈카페의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무인키즈카페 창업에 대한 소개
무인키즈카페는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실내 놀이터의 키즈카페를 직원 없이 무인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하는 창업 형태이다.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주부 및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사랑받고 있다.
무인 키즈카페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소규모 그룹으로 예약 및 놀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프라이빗하게 유치원 부모님들과 아이들이 룸을 대여하여 즐길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유치원 하교 후 및 주말에 고객 예약률이 높다.
소규모 생일파티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아 및 초등 저학년 친구 생일파티 장소로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음식은 대부분 배달이나 포장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무인키즈카페는 시간당 받는 비용으로 수익을 추구한다. 30분 or 1시간 단위로 이용료가 책정되며, 1타임당 3시간-5시간 정도를 대여해 준다. 무인이기 때문에 인건비가 따로 들지 않고, 오픈전 후 청소 정도의 알바나 창업자의 노동 비용만 들어간다.
대부분 20평~30평 사이의 소규모 공간에 창업을 많이 하고 있으며, 다양한 키즈 테마의 디자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2. 꿀잼키즈룸 무인키즈카페 창업
무인 키즈카페 프래나이즈 중 꿀잼키즈룸은 가맹비나 로열티 등 추가 비용없이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장점을 내세우며 홍보를 하고 있다.
기존 오픈되어진 매장들을 분석해 보면, 옐로 컬러톤의 정글짐 형태의 키즈카페 디자인이 많이 채용된 걸 볼 수 있다.
2-1. 꿀잼키즈룸 특장점
꿀잼키즈룸은 업계 최저 수준 투자비로 최대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으며, 30분에 20,000원의 이용료와 인건비 제로의 완벽한 무인매장, 식음료 및 문구 등으로 추가 매출에 대한 수익화까지 제공해주고 있다.
2-2. 꿀잼키즈룸 창업비용
평수에 따라 창업비용은 상이하다. 20평 기준으로 꿈잼키즈룸 창업비용은 4,000만원부터 6,000만 원까지 고려해야 한다.
물론 해당 비용에는 임대료 및 보험비 및 추가 설비를 제외한 초기비용이다.
초기비용
- 노하우 전수비용 : 500만 원
- 인테리어 및 간판 : 1,000만 원 ~ 2.000만 원
- 어린이 놀이기구 : 2,000만 원 부터
- 집기 및 초도물품(식품, 가구, 장난감, 키오스크 등) : 400만 원
- 총합계 : 4,000만 원 ~ 6,000만 원
3. 우리끼리 무인 키즈카페 창업
"우리끼리" 무인 키즈카페는 큰 변화 없이 꾸준하게 발전되어 온 어린이 놀이시설 및 키즈카페로 높은 자본의 대형화된 키즈카페에서 벗어나 소자본과 맞춤화된 우리 동네 놀이터로 변화를 추구하는 업체이다.
우리끼리는 아이들의 생각과 오감을 채워주는 다양한 놀이시설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전국 가맹점이 100개 이상되는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프랜차이즈이다.
3-1. 우리끼리 특장점
우리끼리의 가장 큰 특징은 가맹점 100개 이상을 운영하고 있는 무인키즈카페 프랜차이즈로 경험이 많다는 부분이다. 예비 창업주와의 개설 상담을 통해 상권과 입지 분석을 해주며, 최적 및 최상의 점포 선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끼리는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 검사 및 안전 획득에 최선을 다하며, 어린이 놀이시설 영업배상책임보험과 구내 치료비 보상 가입을 통해 만약의 사고에 대비한 보험가입까지 같이 진행하고 있다.
3-2. 우리끼리 인테리어 디자인
인테리어는 총 9개 중에서 예비 창업자가 선택 시 설계 및 시공을 진행한다. 남자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포츠마을"과 "공룡마을", 여자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콘셉트인 "꿈꾸는 마을"과 "블록마을" 등 다양한 콘셉트의 디자인이 있기 때문에 주변 상권에 없는 형태의 컨셉의 디자인을 선택하여 시공할 수 있다.
3-3. 우리끼리 창업비용
우리끼리 무인키즈카페 창업비용은 표준형과 렌털형 등으로 나눠지는데 가장 많이 선택하는 표준형 기준으로 20평 창업 시 약 5천만 원에서 5천5백만 원 정도가 초기비용이 들어간다.
초기 비용
- 가입비 : 500만 원
- 교육비 : 200만 원
- 키오스크 및 가맹비 : 300만 원
- 어린이 놀이시설 : 4500만 원
- 표준콘셉트 할인 : -500만 원
- 컨셉 별 복층형 원목놀이존 : 추가 시 500만 원
- 총합계 : 5000만 원 ~ 5500만 원(VAT 미포함)
렌털형의 경우에는 어린이 놀이시설이 대여 형태로 진행되기 때문에 총비용이 약 2500만 원 ~ 3000만 원으로 초기 비용이 낮아진다.
표준 컨셉할인의 경우 "꿈꾸는", "스포츠", "블럭", "공룡", "출동구조대", "우주", "캠핑", "자동차", "하늘"의 기본 컨셉 진행 시 500만 원의 할인이 적용된다.
4. 무인 키즈카페 창업 예상수익
"우리끼리" 무인키즈카페의 수익성 자료를 토대로 예상수익에 대해 알아보자. 시간당 2만 원씩 받는다고 가정하고, 하루 10시간 대여를 한다고 가정하여 예상수익을 산정해 보자.
총매출
- 예상 매출 : 2만 원 x 하루 10시 간 x 30일 = 600만 원
지출 비용
- 관리비 : 30만 원 ~ 60만 원
- 임대료 : 100만 원 ~ 150만 원
- 본사 로열티 : 40만 원
- 상담 대행 : 30만 원
- 운영 경비(키오스크, 인터넷, 보험료, CCTV 등) : 20만 원
- 인건비 : 0원
- 총비용 : 220만 원 ~ 300만 원
예상 순수익
- 순수익(예상 매출 - 지출 비용) : 300만 원 ~ 380만 원
물론 하루 20만 원 매출을 올리기란 쉽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주말의 경우와 아이들 방학기간 성수기 금액에 따른 금액 조정을 한다면 좀 더 수익성은 좋아질 수 있다. 또한 키즈카페 내 다양한 식음료 및 문구 등도 같이 판매하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시간당 비용이 어느 정도 고정이기 때문에 지출 비용에서 많이 차지하는 임대료 부분을 잘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임대료가 150만 원 이상 넘어가는 경우 수익성이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5. 무인 키즈카페 창업 단점
신도시 같은 아이들이 많은 곳에 창업 시 효율적이나, 최근 저출산에 따른 아이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기대 수익은 점점 줄어들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서울시에서 최근 밀고 있는 사업인 "서울형 키즈카페"의 경우 단 돈 1000~2000원으로 키즈카페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경쟁력에서 밀릴 수도 있다.
그리고 가장 염려되는 부분은 무인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벌어질 수 있는 아이들의 다침 사고 등 처리 시 미흡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런 부분은 인테리어 시공 시 아이들이 다치치 않도록 꼼꼼하게 체크를 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