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린골프 창업 브랜드 비교(골프존파크 vs 프렌즈스크린)

원주리 2023. 10. 2.

스크린골프 창업을 해보면 어떨까? 국내 스크린골프는 골프존 63%, 프렌즈스크린 18%, SG골프가 12% 점유율로 3사가 시장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통강자인 골프존과 최근 떠오르고 있는 프렌즈스크린의 각 브랜드별 장점과 창업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크린골프 창업 비교(골프존파크 vs 프렌즈 스크린)
스크린골프 창업 비교(골프존파크 vs 프렌즈 스크린)

 

 

 

빠르게 상담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분들을 위해 창업문의 링크 먼저 공유해 드립니다.

 

 

 

 

 

 

 

 

 

 

골프존파크

(주)골프존에서 운영하는 골프존파크는 스크린골프에서는 가장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언리얼엔진 5로 제작된 스크린골프의 그래픽은 정말 사실적으로 표현되었으며 실제 골프장과 유사한 경험과 느낌을 제공해 줍니다.

골프존파크 스크린골프 소개
골프존파크 스크린골프 그래픽

 

 

골프존파크 경쟁력

 

1. 가맹 전용 골프 시뮬레이터인 투비전NX를 사용합니다. 투비전NX는 골프존이 22년간 축적한 R&D 노하우가 반영된 앞선 골프 시뮬레이터를 제공합니다. 차원이 다른 그래픽을 제공하는 투비전NX와 모션 플레이트, 체중이동 센서 등 골프존의 최신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골프존에 가입된 회원들이 신규 가입 절차 없이 골프존파크 회원이 되어, 운영 초기부터 464만명(23년 6월 기준)의 회원을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만큼 가맹경영주들의 회원 유치 부담이 적습니다.

 

3. 스크린골프 시장은 계속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타 프랜차이즈 사업과 비교하여 트렌드에 민감한 창업 아이템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으로 운영이 가능한 사업 아이템입니다. 많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고 상품 매입 등의 유지 관리비가 적어 고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4. 골프존파크는 체계적인 창업지원 시스템을 통해 예비 경영주님들의 점포 상권분석부터 교육, 운영까지 철저하게 지원해 줍니다. 또한 규정화된 매장 운영 매뉴얼 교육을 통해 초보자도 쉽게 매장 운영이 가능합니다.

 

5. 기존 가맹점 영업지역 내에는 새로운 직영점 및 가맹점을 오픈하지 않는 영업지역 보호를 실천하고 있으며, 가격의 경우 권장 가격제의 권장 소비자가를 정하여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지점 별 경쟁하지 않아도 됩니다.

 

6. 가맹점 TV광고를 비롯하여 시즌별 대회 및 이벤트를 진행하고, 각종 경품을 지원하여 다양한 지원 혜택을 제공해 줍니다. 또한 업계 최대 규모의 A/S 전국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를 통해 접수 후 24시간 내 조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골프존파크 창업비용

골프존파크 100평 룸 5개 기준으로 창업비용을 항목별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5개 룸 기준으로만 보면 임대료 제외하고 약 5억 초반의 금액이 발생됩니다. 

항목 금액(만원)
가맹비 2,000
TWOVISION NX 시스템 35,000
인테리어 14,000
간판 350
골프용품 1200
POS 150
총 합계 5억 2천 700만원

 

기타비용까지 더한다면 약 6억 원의 창업비용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골프존파크 평균매출

공정거래위원회에 공개된 골프존파크의 가맹점수는 1760개로 평균 매출액은 약 344,136,000원으로 월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2800만 원 정도 월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서울만을 타겟팅해서 보면 가맹점이 232개이며 평균 매출액은 391,455,000원이다. 월 평균 약 3300만 원입니다.

 

 

 

 

프렌즈스크린

카카오계열사인 카카오 VX에서 운영하는 프렌즈스크린 브랜드는 우리들에게 친근한 이미지인 카카오 브랜드와 캐릭터 IP들을 스크린골프에 녹여낸 것이 강점인 스크린골프 브랜드입니다. 카카오는 IT기업답게 프렌즈스크린 앱이 상당히 특화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앱을 통해 라운딩 전부터 후까지 모든 걸 케어해 주는 어플 제공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프렌즈스크린 스크린골프 소개
프렌즈스크린 스크린골프 그래픽

또한 아카데미를 통해 강사와의 레슨을 제공하여 고객 맞춤형 레슨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프렌즈스크린 경쟁력

1. 프렌즈스크린 어플을 통해 나의 실력을 비교를 통해 항목별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눈에 내 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어플을 통해 내 스윙 영상을 공개하고 점검받아볼 수 있다. 피드백을 통해 더 나은 스윙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스코어카드를 통해 독보적인 스코어를 SNS에 자랑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대회를 제공하며 푸짐한 경품을 제공해 줍니다.

 

5. 보다 정확하고 정교한 볼 구질 측정을 위해 패턴을 입힌 특수 마킹볼을 사용하며, 2개의 카메라 센서를 통해 정확한 볼 트래킹 기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6. 실제 코스의 전경과 디테일을 그대로 구현하여 필드와 스크린의 경계를 넘는 생동감을 제공해 줍니다.

 

7.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 주는 귀여운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들과 함께 즐거운 골프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8. 최근 대부분 골프 방송에서 프렌즈 스크린 T2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그만큼 710S 아크센서가 진보된 기술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프렌즈스크린 창업비용

프렌즈스크린의 창업비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자세한 창업 비용은 상담을 통해 상세 견적을 받아보는 걸 추천합니다. 100평 기준 5개 룸 기준으로 공개되어 있는 정보들을 토대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금액(만원)
가맹비 및 교육비 1,320
시스템 12,500
스윙 플레이트 2,000
인테리어 13,000
기타용품 3,000
총 합계 3억 1천 820만원

 

골프존 대비 시스템이나 장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적인 면에서는 좀 더 괜찮은 것 같다. 물론 해당 비용에서 기타 비용은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니 프렌즈스크린의 창업비용은 약 4억 정도의 비용을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비의 경우 2023년형 일체형 장비를 통해 키보드와 마우스를 제외하고 34인치 터치스크린으로 제작되어 인터페이스가 좋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정리

지금까지 스크린골프 창업의 1,2위 브랜드인 골프존파크와 프렌즈 스크린의 창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골프존파크는 인지도와 회원수, 사실적인 그래픽의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프렌즈 스크린은 카카오 캐릭터 IP를 토대로 20,30 세대의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가는 점이 강점으로 보입니다.

 

창업비용 또한 1억 이상 차이 나는 것으로 보이니 초기 창업 비용이 많지 않다면 골프존파크보다는 프렌즈 스크린 창업을 선택하는 것이 좀 더 좋은 방안일 수 있습니다.

 

스크린골프 창업은 20평당 룸 1개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100평에 룸 5개이며, 140평에 룸 7개 정도 구상이 가능합니다. 큰 평수를 임대해야 하는 만큼 임대료 부담이 크지만 높은 평균 매출과 순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룸 7개 이상은 되어야 수익성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